농협사료, ‘산란계농가 전산관리프로그램’ 개발

  • 등록 2015.04.01 18:37:20
크게보기

쉽고 간단하고 비교분석 용이…농장 환경관리 가능토록 설계

 

㈜농협사료(사장 채형석)가 ‘산란계농가전산관리프로그램’을 개발 완료하고 농가 보급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은 사양관리 및 경영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은 초보적인 컴퓨터 사용자라 하더라도 짧은 시간 내에 숙지가 가능하고 품종별 기준이 되는 표준자료가 개발단계에서 설정되어 있어 농가의 생산성적과 손쉽게 비교분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농가에서 자료를 입력하는데 소요되는 평균 시간은 5분이내로 자료 입력 소요시간이 짧고 매일 입력된 자료는 장기간 축적되어 손쉽게 주간, 월간 또는 특정 기간별 생산성적을 표준성적과 비교할 수 있어 농장의 사육환경 및 생산성과 관련된 문제점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병아리 입추에서 산란기간을 거쳐 도태할 때까지 사료를 비롯한 음수관리, 점등, 질병 등 농장 환경관리를 가능하도록 설계되었고, 환경관리와 생산성적간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고 사양관리 과정이나 생산 결과에 대한 문제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간단한 경영관리 기능을 접목시켜 프로그램 내에서 계란판매와 관련한 매출전표 발행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지금까지 제대로 된 양계용 전산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농가를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의 경우 진입장벽이 높아 다루기가 쉽지 않은 관계로 자료의 효율적인 관리가 어려웠고, 축적된 자료를 이용하여 제대로 된 사양관리 및 경영분석을 하기에도 한계가 있었다.

 

동 프로그램을 개발한 농협사료 연구소 송종욱소장은 “과거와 달리 양계 농가는 2세 운영 체계가 가속화되고 있고, 농장의 규모도 소규모에서 중대형 규모로 변화하여 사양관리뿐만 아니라 경영관리에도 관심이 증폭되고 있어 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라고 설명하면서 “이 프로그램을 양계농가에서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조기에 공급을 확대하겠다”라고 말하였다.

 

'산란계농가전산관리프로그램’이 필요한 양계농가는 지역농·축협이나 농협사료 각지사에 요청하면 프로그램설명과 함께 직접 설치하여 준다.

김세정 a1@livesnews.com
Copyright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