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봉화 원애그농장, 환경친화축산농장 지정

  • 등록 2023.08.11 11:25:06
크게보기

가축관리·환경보전 및 자원순환·조경 등 선도농장 위치
고체연료로 계분 사용해 난방에 이용 탄소중립 실천

# 농장 입구에 들어서면 소나무, 주목, 느티나무 등 잘 가꾸어진 수목들과 카스텔라를 파는 카페가 방문자를 반긴다. 정원을 잘 꾸며놓은 여느 카페와 다름없지만 이곳은 카페가 아닌 계란을 생산·가공·판매하는 산란계 농장이다. 
바로 환경친화축산농장으로 지정된 경북 봉화군 원애그 농장의 모습이다.

 

환경친화축산농장 원애그 농장 전경

▲ 환경친화축산농장 원애그 농장 전경


축산환경관리원(원장 문홍길)은 10일 경북 봉화군 원애그농장을 환경친화축산농장으로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환경친화축산농장은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가축분뇨법)’에 따라 축사를 친환경적으로 관리하고, 가축분뇨의 적정한 관리·이용에 기여하는 축산농가 중 지정기준을 충족하는 농가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정하는 농장이다. 지정농가는 가축관리, 환경보전 및 아름다운 경관 조성과 함께 탄소중립까지 실천하는 선도 농장으로 축산환경의 ‘명장(名匠)’으로 인정받는다.

 

이번 신규 지정에는 총 6개 농가가 신청했으며, 서류검토 및 현장평가,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원애그가 환경친화축산농장으로 지정됐다.

 

원애그농장은 가축관리(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 환경보전 및 자원순환(계분 100% 자체처리), 조경(농장 카페 운영, 6차 산업) 등 모든 면에서 선도적인 농장으로 축사 내·외부를 매우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었다. 특히, 사육과정에서 나오는 계분을 고체연료로 만들어 보일러를 가동하고, 열원을 난방 등에 이용함으로써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었다.


환경친화축산농장으로 지정된 농가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악취개선사업 및 친환경축산직불금(유기·무항생제 축산물) 20% 추가 지원, 유통활성화 및 경영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축산환경관리원 문홍길 원장은 “환경친화축산농장 지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신 농장주 분들께 감사하다”고 전하며, “신규로 지정된 환경친화축산농장은 축산 문화를 선도적으로 이끄는 최고 장인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환경친화적 축산업 전환과 축산분야의 탄소중립에 앞장서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효영 a1@livesnews.com
Copyright @라이브팜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5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A1축산(주) 전화 : 02-3471-7887 / E-mail : a1@livesnews.com 주소 : 서울 강남구 도곡로 1길 14 삼일프라자 829호 Copyright ⓒ 라이브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