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친환경 축산인에 대한 시상을 통해 친환경축산 실천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2014 친환경축산 대상 시상식 및 친환경축산 심포지엄’이 지난 19일 aT센터(서울 양재동 소재)에서 성대히 개최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정부의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종합대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을 도모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주최, (사)친환경축산협회(회장 석희진)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의 부대행사로 진행된 1부 학술행사 ‘친환경축산 심포지엄’에서는 “친환경축산의 중요성 및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최윤재 서울대학교 교수의 발제강연이 진행됐다.
최윤재 교수는 강연을 통해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실천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축산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친환경축산협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변화에 적응하고 기회로 이용하기 위하여 친환경축산을 바탕으로 한 축산인의 능동적 대처가 필요하며, 정부·민간·학계의 역할분담 및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패널토론은 노경상 한국축산경제연구원 원장의 진행으로 △왕영일 샘터축산 대표 △이상호 산골농장 대표 △안희권 충남대학교 동물바이오시스템과학과 교수 △김태주 한국애니멀클리닉&컨설팅 대표 △강화순 카길애그리퓨리나 상무 △김도영 백두대간영농조합법인 대표 △최광석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학교급식팀장 △김기현 (주)호현에프앤씨 연구소장 등이 참여했다.
뉴코리아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공연으로 시작된 메인행사인 2부 행사 시상식에서는 친환경축산 대상 심사를 통해 선발된 우수 친환경 축산농가를 비롯한 우수 친환경 축산인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친환경축산 대상(장관상)은 △한우부문: 삼솔농장(한기웅) △낙농부문: 농원목장(이성철) △양돈부문: 옥황농장(박노황) △양계부문: 성은농장(김순환) △오리부문: 목우농장(왕금숙) △유통부문: 백두대간영농조합법인(김도영)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최우수상으로는 △대산축산농장(박재덕) △대성목장(김원근) △서울농장(유만근) △영농조합법인 자연농산(김헌성) △가온길농장(이서진) △(주)부농산업(손익종) 등이 수상했다. 아울러 우수상은 △사벌축산(김억수) △애심목장(최철) △대진농장(김민정) △산골농장(이상호), 미래농장(소명옥) △류가네농장(류근중) △강산이야기(강민구), 한우선수촌(이성재) 등이 받았다.
이어 ‘2014 친환경축산농장 사진공모전’ 수상작으로 선발된 5개 농장에 대한 수상도 이뤄졌다. 최우수상인 장관상은 대산축산농장(박재덕)이 수상하였으며, 우수상은 △금성목장(김원진) △범산목장(고민수) △다솔농장(김영주) △현희농장(남청현) 등이 받았다.
석희진 (사)친환경축산협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불가피하게 축소 진행된 이번 행사를 내년부터는 더 규모있고 알차게 시행해 친환경축산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친환경축산의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