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김창길)은 지난 12일 카펙스 아카데미(KAPEX Academy) 장기연수 프로그램 입교식을 개최했다.
KAPEX(Korea Agricultural Policy Experience for Food Security: 개도국 식량안보를 위한 우리나라 농정성과확산) Academy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4년째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인재양성 프로그램으로 금년에는 네팔, 우즈베키스탄, 콜롬비아 농업·농촌 분야 공무원 및 연구원 9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1일부터 9월 14일까지 3개월간 진행되고 있다.
KAPEX 사업은 저개발국 수요에 도달할 수 있는 국제 협력 사업을 발굴하여 궁극적으로 대상국 식량안보와 빈곤탈피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와 함께 장기연수 프로그램은 저개발국 공무원 및 연구원들이 농업·농촌 관련 정책수립 및 추진 역량 개발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연수는 농·축산물 생산 및 유통, 농업경영, 농촌개발 등 각 분야 정책현황에 대한 30회 이상의 강의 및 현장 학습으로 계획되어 있다. 또한, 한국농촌연구원의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연수생 관심분야에 대한 국가별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각 대상국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입교식에서 김창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은 “연수생들이 장기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성공적인 농업정책 사례를 공유한다면, 개도국 농업·농촌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